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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I'm your energy - 영진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

사례관리란?

개개인의 욕구에 대응해 여러 가지 서비스를 짝 맞추어주는 과정.
  • 사례발굴 :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 개입대상자를 발굴하여 개입계획 수립.
  • 사례개입 :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 개입대상자의 문제와 욕구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례개입.
  • 서비스연계 : 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연계, 의뢰.

사례관리자란?

만성적 복합적 욕구가 있는 대상자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회복을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서비스 연결자, 조정자, 협상자, 자원동원자, 옹호자의 역할

저도 참여할 수 있나요?

부산 해운대구 반여 지역의 도움이 필요한 주민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참여자 선정은 내부사례회의를 통해 결정됩니다.

지원기준 및 대상 : 부산 해운대구 반여 지역 주민등록이 되어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실제 거주자

지원절차도

지원절차도 01 사례발굴, 추천:본인,주민,학교,사회복지유관기관 02 서비스 신청 및 동의 : 구두, 서면 03 복지관 접수 : 영진종합사회복지관 접수 04 가정방문 : 가족, 사례관리자 참여 위기개입 (긴급회의) 05 사정 및 서비스 수립 내부사례회의: 사정 및 계획수립 (월2회)
->사례관리팀+서비스제공팀+지역조직화팀
연합회의: 사정 및 계획수립(수시)
->사례관리팀+서비스제공팀+지역조직화팀, 이용자, 가족, 외부전문가, 단체, 주민 등 참여
외부사례회의: 해피존 통합솔루션 사례회의 06 서비스계약 07 서비스 제공 08 평가/재사정 09 종결

사례관리 과정

사례관리과정
과정 내용
사례접수, 발굴 기초정보 파악 및 의뢰 대상자 접수, 발굴
서비스 신청 및 동의 당사자, 보호자, 주변인 상담
가정방문, 당사자의 욕구 및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수집
가정방문 및 사정 사례관리 적합여부 파악, 스크리닝
가족, 당사자 욕구 파악 및 강점 사정
가족체계에 긍정적 영향 줄 수 있는 자원체계 파악
서비스 계획수립 당사자의 제시된 욕구와 합의된 욕구 파악
욕구에 따른 목표 합의 및 수립
조사/발굴된 자원기관 내 공유
서비스 계약서 작성 당사자 동의에 의한 서비스 계약서 작성
서비스 실행 자원개발 및 동원, 서비스 연계
목표를 바탕으로 한 역할 수행
당사자의 특성, 욕구에 맞춘 서비스 제공
월 2회 이상 사례관리 진행사항 모니터링
점검 3개월 당 1회씩 사례점검
서비스 및 당사자 만족도 파악
평가/재사정 목표달성 정도 평가
사례변화에 따라 계획 변경 및 진행
종결/사후관리 긍정적 변화 및 서비스 연계를 통한 종결
당사자 연락두절·서비스 거부·사례관리자에 의한 종결 실시
사후선정 및 사후관리 차 당사자 일상생활 파악 및 변화 모니터링

접수/의뢰서

사업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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